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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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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운수사업자경영/서비스평가

사업소개

고객만족센터 연락처 정보 및 문의사항

  • 고객만족센터
    1577-0990

    상담시간 : 09:00 ~ 18:00
    (주말/공휴일 제외, 통화료 : 사용자 부담)

  • 고객의 소리

대중교통 운영자 및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1. 경영/서비스평가의 개요

  • 1.1 목적
    • -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육성을 위해서 합리적인 지원근거 마련
    • -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운영자의 재무구조 건전화와 서비스개선 도모
    • - 전세버스 운수사업자의 경영 서비스를 평가하여 업체간 경쟁을 유도하고, 우수업체 포상 등을 통해 안전과 서비스 향상 도모
  • 1.2 근거
    • - 대중교통 육성 및 촉진에 관한 법률 제18조, 시행령 21조~23조, 평가 요령(국토교통부 훈령 제 924호)
    •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0조, 동법 시행규칙 제43조

2. 평가범위

  • 2.1 시간적 범위
    • - 평가주기 : 2년
    • - 대중교통 운영자 : 평가년도 전전년도와 전년도 2년간
    • -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 영역-평가전년도 1년간, 안전성 영역-평가년도 상반기(1~6월) 하반기(7~12월)경영/서비스
    • - 현장조사, 이용자 만족도조사 등은 평가년도 조사시점
  • 2.2 공간적 범위
    • - 대중교통 운영자와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운행하는 전국 대상
  • 2.3 내용적 범위
    • -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8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 제4항 및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요령(국토교통부 훈령 제924호)에서 정한 사항
    •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0조와 같은 법 시행규칙 제43조 제4항 및 전세버스 운수사업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요령
         (국토교통부 훈령)에서 정한 사항
  • 2.4 평가대상
    • - 대중교통 운영자 : 철도 및 도시철도, 고속버스(국토부), 시내버스, 마을버스, 농어촌버스, 여객터미널(지자체)
    • -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 자발적 참여업체, 교통안전도 평가지수를 고려하여 선정된 업체

3. 평가방법

    • -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가중치는 대중교통 운영자와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특성을 고려하여 차등 적용
    • - 평가항목 및 특성에 따라 서면평가, 방문평가 및 현장실사, 고객만족도 조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진행
    • - 평가자료의 특성에 따라 정량적 자료는 계량평가, 정성적 자료는 비계량평가 적용
    • - 정량적 자료 중 평가대상기관의 개선노력과 의지를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개선도를 반영하여 평가

4. 평가항목/기준

  • [표] 철도 및 도시철도 사업자

    대중교통운영자경영 및 서비스 철도운영자 경영평의 평가영역, 평가항목, 세부평가기준 리스트
    평가부문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기준
    경영평가 경영관리 주행거리 1km당 총 원가 주행거리 1km당 총 원가의 목표달성도
    부대사업수익 부대사업수익의 목표달성도
    친환경 추진노력 온실가스 저감 등을 위한 친환경 추진노력
    경영개선 노력 원가절감, 매출증대 노력 등 경영개선을 위한 노력
    재무건전성 부채비율 부채비율(타인자본/자기자본×100) 및 개선도
    영업수지비율 영업수지비율(영업수익/영업비용×100) 및 목표달성도
    1인당 영업수익(영업수익/임직원수)의 목표달성도
    서비스
    평가
    공급성 평균 열차운행회수 노선별 평균 운행회수를 산정하여 평가
    평균 운행속도 노선별 평균 운행속도를 산정하여 평가
    최대 혼잡도 노선전체 중 첨두시 최대혼잡도를 산정하여 평가
    신뢰성 열차 지연율 열차지연정도/연간총운행거리 및 개선도
    운행 취소율 운행취소열차편수/연간계획열차편수 및 개선도
    차량 고장률 차량고장회수/연간총운행거리(100만km) 및 개선도
    안전성 열차운행관련 사상자 수 승객수송 10억인-km당 사상자 수 및 개선도
    차량 및 시설현장점검 차량 및 시설의 설치 운영 유무에 대한 현장점검
    안전시설 설치율 스크린도어 및 안전펜스 설치 역사/전체역사 및 개선도
    비상사태대비 노력 비상사태 대응체계 구축, 교육 실시 등
    고객만족 고객만족도 이용승객의 만족도 및 전년대비 개선도를 평가
    - 매표의 용이성
    - 역시설 이용 편리성
    - 열차의 쾌적성
    - 정보제공 적정성
    서비스개선 노력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우수시책 우수시책 경영개선, 서비스 개선, 안전사고 방지, 노사관계 개선 등
    우수시책 평가
  • [표]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자

    대중교통운영자경영 및 서비스 철도운영자 경영평의 평가영역, 평가항목, 세부평가기준 리스트
    평가부문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기준
    경영평가 경영관리 체불임금 급여, 상여, 제수당 등 급여 지급 시기의 적정성 및 개선도
    산재보험요율 근로복지공단에서 결정한 산재보험요율 및 개선도
    운전자 이직률 입사 후 3년 이내에 이직한 운전자 비율 및 개선도
    운전자 임금비율 운전자 인건비/총 인건비 및 개선도
    운전자 복리후생지원 운전자에 대한 복리후생지원 실적
    친환경 추진노력 온실가스 저감 등을 위한 친환경 추진노력
    경영개선 노력 원가절감, 매출증대 노력 등 경영개선을 위한 노력
    재무건전성 부채비율 부채비율(타인자본/자기자본×100) 및 개선도
    유동비율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100) 및 개선도
    영업수지비율 영업수지비율(영업수익/영업비용×100) 및 개선도
    서비스평가 운행관리 배차계획 준수율 배차지에서의 배차계획 준수율 및 개선도
    안전띠 착용률 운전자 및 승객의 안전띠 착용률 및 개선도
    (시내·농어촌버스 제외)
    대당 행정처분금액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1대당 행정처분금액 및 개선도
    일제점검 지적건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등에 의한 차량 내·외부 관리 실태에 대한
    지자체 일제점검 1회당 지적건수 및 개선도
    부적합 차량비율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등에 의한 자동차 검사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차량 비율 및 개선도
    차량 운행실태 조사 운전자 운행실태에 대한 탑승조사 및 개선도
    (시내·농어촌버스 제외)
    안전성 차량기준 준수율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한 차량의 장치 및 설비 기준 준수율
    및 개선도
    운행기록계 제출·
    활용실적
    운행기록계 제출실적 및 운행기록계 분석·활용실적
    첨단 안전장치 장착 실적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통한 대중교통 안전도 향상 평가
    교통안전도 평가지수 운송사업자의 연간 교통사고 발생 현황을 토대로 교통안전도
    평가지수 산출 및 개선도
    운전자 교육 연간 운전자 교육 실적
    운전자 자격요건 준수율 사업용자동차 운전자 자격요건 준수율 및 개선도
    비상사태대비 노력 비상사태 대응체계 구축, 교육 실시 등
    고객만족 고객만족도 이용승객의 만족도 및 전년대비 개선도를 평가
    - 운전자 친절도
    - 차량 내·외부 청결도
    - 차량 쾌적성・편의성
    자동차 현대화율 보유차량의 평균 차령 및 개선도
    서비스개선 노력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우수시책 우수시책 경영개선, 서비스 개선, 안전사고 방지, 노사관계 개선 등
    우수시책 평가
  • [표]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자

    대중교통운영자경영 및 서비스 철도운영자 경영평의 평가영역, 평가항목, 세부평가기준 리스트
    평가부문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기준
    경영평가 경영관리 체불임금 급여, 상여, 제수당 등 급여 지급 시기의 적정성 및 개선도
    운영인력 비율 운영인력 수/일평균 터미널이용 버스대수
    현업인력 비율 현업인력 수/운영인력 수
    산재보험요율 근로복지공단에서 결정한 산재보험요율 및 개선도
    재무건전성 부채비율 부채비율(타인자본/자기자본×100) 및 개선도
    유동비율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100) 및 개선도
    서비스평가 안전성 승강장 승하차
    구분 여부
    이용객들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승강장, 여객통로를 승차용 및
    하차용으로 구분 여부 조사
    운행관리원 수 터미널 내 진・출입하는 자동차를 유도하는 운행관리원 수
    차고지 면적 차고지 면적/일평균 터미널이용 버스대수
    비상사태대비 노력 비상사태 대응체계 구축, 교육 실시 등
    편의성 버스정차대(베이) 수 버스 정차대(베이) 수/일평균 터미널이용 버스대수
    터미널 시설편의성 안내방송 및 전광판 안내시설, 고객용 컴퓨터 및 TV, 화장실 및 이용자
    대기실 등 편의시설의 설치 및 관리 상태 조사
    터미널 이용편의성 홈페이지의 운영, 승차권 예매 및 결재시스템, 승차권 자동발매기 설치,
    연계운행정보안내시스템 등 이용 편의 제공에 대한 조사
    고객만족 고객만족도 이용고객의 만족도 및 개선도
    - 터미널 내·외부 청결도
    - 매표원 및 직원의 친절도
    - 안내표지와 예매 시스템의 적절성
    우수시책 우수시책 경영개선, 서비스 개선, 안전사고 방지, 노사관계 개선 등 우수시책
    평가
  • [표] 전세버스

    전세버스 평가기준
    평가부문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기준 및 선정사유
    경영 경영관리 산재보험요율 근로복지공단에서 통지한 산재보험요율
    운전자이직률 3년이내 입사자 중 이직운전자 및 재직기간
    운전자 월평균임금 운전자총인건비/재직운전자수
    복리후생지원 4대보험,건강검진,휴게시설,포상제도 등 시행여부
    친환경 추진노력 (비계량) 온실가스 저감 등을 위한 노력
    재무건전성 부채비율 타인자본/자기자본
    유동비율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
    매출액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매출액
    서비스 운행관리 행정처분 행정처분금액/면허대수,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
    운행관리 노력 (비계량) 운행스케줄준수, 휴식시간준수 등을 위한 노력
    일제점검 지적횟수 지자체가 시행하는 일제점검 지적횟수
    안전성 교통안전담당자 지정 교통안전담당자(법적자격자, 대표이사등, 전문기관 위탁) 유무
    운행기록계 제출 운행기록자료 제출비율
    운행기록계
    위험도분석
    운행기록자료의 위험운전행동 분석결과
    교통안전도 평가지수 교통사고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교통법규 위반건수 경찰이 통지한 교통법규 위반건수
    운전자 교육 법정교육 및 자체교육 시행여부
    운전자 자격요건
    준수율
    운전정밀검사 수검 등 자격요건 준수여부
    운전자 안전운전
    관리 노력
    (비계량) 대열운행방지, DTG활용한 교육, 첨단안전장치 장착 등
    안전운전 관리 노력
    차량검사 차량검사 수검비율 및 적합비율
    고객만족 고객만족도 고객만족도 조사실시, 고객의견반영노력등
    자동차현대화율 차량연식별 보유대수
    서비스개선 노력 (비계량)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평가결과 활용 및 기대효과

  • 평가우수기관에 대한 포상(법 제18조제3항)
  • 새로운 노선 개발 및 기존노선 조정시 우선권 부여(영 제23조제2항)
    • - 노선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대한 면허 등을 행하는 행정기관의 장이 결정
  • 대중교통육성을 위한 재정지원 우선권 부여(법 제18조제3항 및 법 제12조)
    • - 대중교통수단의 우선통행을 위한 조치 소요자금 보조·융자
    • - 저상버스의 도입 등 대중교통 수단의 고급화·다양화 소요자금 보조·융자
    • - 환승시설 등 대중교통시설의 확충․개선 소요자금 보조·융자
    • - 전국호환 교통카드의 설치ㆍ운용 소요자금 보조·융자
    • -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사업 및 대중교통운영자 공적부담 보전료 보조·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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