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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요조사] 자율차 정기검사 시스템 국제공동연구사업 기획 과제 기술수요조사 공고

  • 등록일 :2024-04-16
  • 작성자 :장영민
  • 조회수 :264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기검사 시스템 고도화 기술 개발 국제공동연구사업 기획」을 위한 기술수요조사를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연구 개발 관련기관 및 연구자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기획연구 개요
  □ (ADAS 시스템 법제화 및 시장규모 확대) 미국과 유럽을 시작으로 ADAS 시스템 일부 제품군의 법규화가 진행됨에 따라 개발 및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자율주행 관련 시장 규모*가 상승할 것으로 추정
    * 자율주행 관련 시장 규모는 2017년 1,000억에서 2035년 약 3조원으로 시장규모 30배 상승 추정됨
  □ (차량 운행 안전 확보) 자율주행자동차 요소장치 장착 차량 증가 및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운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기검사 방안 마련 필요
  □ (정기검사 필요성) 자율주행 요소장치들의 외부 환경 요인(가혹환경 및 벌레, 조류분뇨, 흙탕물 등), 열화, 노후화 대한 오염으로 사고 발생 위험이 있어 실 주행 상태에서 자율주행 요소장치들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방법 필요
  □ (검사장비 및 제도 마련)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법제화, 자율주행 요소장치 의무 설치대상 확대, 자율주행 요소장치 장착 차량 증가로 정기검사 도입을 위한 검사장비 및 제도화 기반 마련 필요

 

 

2. 수요조사 목적
  □ 본 수요조사는 5년간 진행되어야 할 자율주행 요소장치 장착 차량 정기검사 기술 국제공동 R&D 및 실증 연구의 방향성 제시와 연구 과제의 발굴을 위한 기술 수요조사임
    ※ 상기 과제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제안된 기술개발수요 정보는 본 기획연구의 추진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될 예정

 

 

3. 수요조사 대상
  □ 자율주행 요소 장치 장착차량 정기검사 기술 연구 기획
    ㅇ 승용차/상용차의 검사방법 연구 및 시스템 정합성 연구 기획
    ㅇ 국가별 교통체계①, 가혹한 날씨 상황②, 교통사고 다발구간③, ODD④ 등이 반영된 디지털 트윈 환경의 자율주행 검사 시나리오 연구 기획
      ① 국가별로 도로의 차선폭, 표지판, 차량 및 보행자 신호등의 형태와 위치가 상이하여 이를 고려한 시나리오 연구 기획
      ② 우천, 안개, 낙하물, 갑작스러운 조도변화(터널, 교각 통과) 등의 가혹한 환경을 고려한 시나리오 연구 기획
      ③ 건널목, 교차로, 합류구간 등의 교통사고 다발구간이 고려된 시나리오 연구 기획
      ④ ODD(Operational Design Domain) : 자율주행자동차가 주행하고자 하는 운행범위설계 연구 기획
    ㅇ 국내·외 표준화 및 인증, 법제화, 지적재산 연구 기획

  □ 자율주행 요소 장치 장착차량 정기검사 기술 개발 기획
    ㅇ 자율주행자동차에 장착된 센서의 기능검사에 필요한 차량 전방 장비 포지셔닝 시스템 개발 기획
    ㅇ 센서의 열화, 노후화, 외부 환경 요인⑤에 의해 자율주행시스템 전체 성능이 저하되므로 클리닝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센서 정상작동 유무를 위한 기능 정기검사 기술 개발 기획
      ⑤ Camera, LiDAR의 렌즈 기반 센서들은 먼지, 벌레, 조류분뇨, 흙탕물 등의 오염과 고압세차 및 세차 후의 세정 성분이 닦이지 않은 원인으로 인해 센서 기능이 저하되므로 기능 정기검사 시스템을 위한 개발 기획
    ㅇ 차량 전방 장비 포지셔닝 시스템 및 검사 시나리오를 활용한 LDWS, LKAS, ACC, FCW, AEB 등의 ADAS 작동조건⑥ 개발 기획
      ⑥ 국가별, 차종별 ADAS 작동조건의 검사 기준을 표준화하기 위한 개발 기획

  □ 개발품에 대한 검사소 실증 기획
    ㅇ 자율주행 요소 장치 장착차량 정기검사 시스템의 한국 및 독일 검사소 실증⑦에 대한 기획
      ⑦ 산・학・연 각 분야에서 실증 및 교육 목적으로의 사용을 고려

 

 

4. 작성 방식
  □ 첨부된 기술수요조사서의 양식 내용에 따라 기획과제 개요,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주요 연구내용, 추진 방안, 기간 및 비용, 활용방안 등을 작성

 

 

5. 수요조사 제안 자격
  □ 「자율차 정기검사 시스템 고도화 국제공동연구 기획」에 관심 있는 연구관련 산업체, 학교, 연구소 및 이해관계자 등
    ※ 선정된 기술요조사서 제안자가 기획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할 경우, 자문위원으로 참여 가능

 

 

6. 수요조사 접수
  □ 접수방법 : 첨부된 수요조사서 양식에 따라 작성 후 E-mail로 제출
    ※ 수신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진호 차장(jhyang0323@kotsa.or.kr, 054-440-3122)
                     한국교통안전공단 장영민 과장(ymjang@kotsa.or.kr, 054-440-3132)
  □ 접수기간 : '24.04.16(화) ~ '24.06.28(금) 18:00 까지

 

 

7. 유의사항
  □ 국가예산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 R&D사업 기술개발과제로 기 지원된 기술수요는 제외함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www.ntis.go.kr)에서 제안하시는 수요의 중복성을 사전 검토하신 후 등록해야 함
  □ 요구양식 이외의 양식으로 기술수요조사서를 제출하는 경우 기획연구의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검토 단계에서 제외될 수 있음
  □ 금번 기술수요조사는 기획연구의 추진계획 수립을 의한 의견수렴을 하는 것으로 기획연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수 없음
  □ 제안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본 연구기획과제의 연구후보과제 발굴의 자료로 활용됨
    ※ 금번 기술수요조사는 기획연구과제의 RFP 작성을 위한 기술수요조사이므로 수요조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가 없으며, 제안내용에 대해서는 제안자가 권리 등을 주장할 수 없음. 또한, 제안된 기술에 대한 평가를 위해 접수된 기술에 관한 내용을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공유할 수 있음

 

 

8. 향후 추진일정
  □ 기술 수요조사 실시 : '24.04.16(화) ~ '24.06.28(금)
  □ 후보과제 우선순위 도출 : '24.07. ~ 08.
  □ 과제 선정검토 : '24.08. ~ 09.
  □ 기획연구 과제카드 작성 : '24.08. ~ 09.
  □ 기획연구 최종 RFP 반영 : '24.09. ~ 10.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9. 문의처
  □ 기획연구책임자
    ㅇ 한국교통안전공단 정재환 부장 (jaehwan.jeong@kotsa.or.kr, 054-440-3123)
  □ 접수 및 작성 관련 문의
    ㅇ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진호 차장 (jhyang0323@kotsa.or.kr, 054-440-3122)
    ㅇ 한국교통안전공단 장영민 과장(ymjang@kotsa.or.kr, 054-440-3132)

 

      ※ 첨부 : 1. 기술수요조사서 양식
                    2. 기술수요조사서 작성요령
                    3.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 담당부서 :대외협력실(게시판 관리)
  • 연락처 :1577-0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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