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추진경과(2016~2021년)
- 국토부·경찰청과 전국 17개 특별·광역시·도 ‘안전속도 5030’세미나 개최
- 공단 주도 도시부 속도하향 시범사업(30구역) 추진(8개소)
- 국토부 · 경찰청 등 교통 유관기관 ‘안전속도 5030’ 협의회 참여
- 보행섬 설계, 교통정온화구역 설계 매뉴얼 개발 후 지자체 배포
-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 교통안전 종합대책 대표 슬로건 개발
- 보행자 충돌실험 및 주행실증조사 등 실험결과 언론보도
-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 개발
- 지자체 및 지방경찰청 기술지원 Help Desk 운영(25개 지자체)
-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 전국 배포(‘20.4)
- 민간 내비게이션 실시간 주행데이터 활용 5030 시행효과 분석
- 차량속도에 따른 안전속도 5030 시행대상 지역 소음환경 변화 측정
- 차량 및 보행 인지거리 변화 분석(인지능력, 차량-횡단보도간 거리 측정)
- 교차로 우회전 교통섬의 차량 통과속도 분석, 도류화시설 교통안전 영향분석
- 전국 35개 지자체 대상 시민점검단(대학생, 모험운전자, 녹색어머니) 운영
- 2021년 4월 17일 안전속도 5030 정책 전면 시행(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